성령칠은 통찰
(깨달음, 이해, 통달, 지각, Understanding, Intellectus)
하느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통찰은 신앙의 진리를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지성을 밝혀주는 빛입니다.
성경의 의미나 교리를 깨닫도록 해주고 상징과 표지 안에 감추어진 영적 실재를 보게 해줍니다.
또한 이 은사는 우리가 행해야 할 바를 깨닫게 합니다.
통찰의 선물은 지성이 하느님 성령의 빛을 받아 사물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세상과 사물을 이해하는 사람만이 올바른 태도를 취할 수 있으며, 위기는 그 위기를 이해하는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합니다.
그는 어떤 상황에서도 오래 견디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통찰은 자신에 대한 태도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자신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며 자신을 이해하여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고 그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내 감정이 어디서 연유하는지 이해한다면 그 감정이 아직 사라지지 않는다 해도 자신을 단죄하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에 더 이상 사로잡히지 않습니다.
통찰의 은혜는 그리스도인에게 드러나는 현실 너머로 나아갈 수 있고 ‘하느님의 지극히 깊은 뜻과 그분의 구원 의지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합니다.
통찰의 은혜는 하느님의 지력으로 그분이 이해하시는 대로 우리가 이해하게 해줍니다.
하느님이 하시는 것처럼 깊이 있게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통찰의 은혜가 가져다주는 효과입니다.
성령께서는 이 선물을 통해 우리를 하느님과의 내적 친교로 이끌어 주시고 우리를 향한 하느님 사랑의 섭리에 참여하게 해주십니다.
성령께서는 하느님의 것과 인간의 것, 갖가지 상황과 모든 것을 더욱 분명하게 깨닫도록 우리의 마음을 열어주십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그분이 이해하시는 것처럼 우리도 이해할 수 있도록, 특별히 복음서에 담긴 하느님의 말씀을 올바로 깨달을 수 있도록 통찰의 은혜를 우리에게 보내주시도록 주님께 청합시다.
이 은사가 잘 활동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성령강림 때 사도들이 성모님과 기도했듯이 우리도 성모님과 함께 기도해야 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저와 형제 자매님들 모두에게 서로서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천주교는 성령강림대축일에 성령칠은 카드를 뽑는 전통이 있습니다.
천주교 신자인 우리는 성령강림대축일 때 뿐만 성령의 은사를 청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삶 속에서 성령의 은사를 청하고 성령의 은사대로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성령께서 오시기를 기도하고 성령의 은사를 청하며 생활하는 것을 도와주는 성령칠은 카드 앱입니다.
교우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성령강림대축일 때 본당에서 성령칠은 도안을 준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일성령은사 앱의 성령칠은 카드를 자신의 핸드폰에 저장하고
나중에 컴퓨터로 불러와 프린트하여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상업적이용(판매 등)은 하실 수 없습니다.
여러 성당에서 성령칠은 카드를 만드는데 성령칠은 도안에 대한 걱정과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주님의 평화가 항상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
이 글은 아래 책과 기사를 인용 및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서울대교구 성령쇄신봉사회, ‘성령세미나’
안셀름 그륀, ‘위기는 선물이다’, 바오로딸
프란치스코 교황, 줄리아노 비지니, ‘프란치스코 교황이 말하는 신앙생활의 핵심’, 바오로딸
가톨릭신문, [성령 강림 대축일 특집] 성령칠은 의미, 2015-05-24
가톨릭사전
가톨릭 말씀 캘리
가톨릭 성경 말씀과 좋은 글을 캘리그라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