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Tip

한컴 원고지를 이용하여 이미 작성한 글을 한글 원고지 양식으로 문서 작성하기

by ↗↟⇈∳⊕⌖ 2020. 5. 25.
반응형

한컴오피스에는 문서나 글을 작성할 때 한글을 원고지 양식으로 설정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작성하였던 글을 문서로 불러와 원고지에 작성한 것으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by Tamires Reis from Pixabay  

자신이 작성한 문서를 200자 원고지 등으로 작성하면 몇 장이나 나오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글을 쓰기 전부터 한컴2018에서 한글 원고지 양식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아주 간단한 방법을 알아본 후에

이미 작성한 한글 문서를 한글 원고지양식에에 작성한 글로 어떻게 변환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한글2018을 클릭하면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제일 첫 번째의 [새문서]를 더블 클릭해 주세요!

 

2. 제일 위 메뉴에서 [쪽]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맨 오른쪽에 [원고지]가 보일 겁니다. 클릭해 주세요.

 

 

3. 그러면 [원고지]창이 새롭게 뜹니다!!!

 

4. 서식에 따라 200자 원고지, 400자 원고지, 1000자 원고지 등을 선택할 수 있고, B5크기로 할지 A4크기로 할지 A3크기로 할지 설정할 수도 있으며, 원고지 줄의 색상을 빨강, 검정, 녹색 등 원하는 색상으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1000자 원고지 A3용지, 빨강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이렇게 해서 한컴오피스 2018에서 한글 원고지 양식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5. 만일 이미 작성한 한글문서를 한글 원고지에 넣고 싶으시면

  (1) 기존의 한글로 작성한 문서를 열고

  (2) [쪽]->[원고지]->원하는 용지 선택 후

  (3) 원고지 창의 제일 하단의 [현재 문서에서 내용을 가져다 채움]을 체크하세요.

그러면 새창이 열리면서 기존의 글들이 한글 원고지 안으로 쏙~ 들어간답니다.

 

 

6. 아래 그림처럼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빈문서]에 한글 원고지 형식으로 글을 쓴 모습으로 변환 됩니다.

기존의 문서화일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한글 1000자를 작성하였을 때 A4용지 몇장이 되는지 궁금하시면 아래를 클릭하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 1,000자면 A4용지 몇장일까?

한글 1,000자를 작성하려면 A4용지로 몇 장이 될까요? 글자 크기, 줄 간격에 따라 그 A4용지의 양은 달라집니다. 편집용지의 기본 설정을 아래 그림과 같이 했을 때 한글 1000자를 작성하면 몇 페이��

subacci.tistory.com

 

반응형